필리핀 여행 등으로 필리핀에 가시는 많은 분들이 로밍을 할지, 아니면 유심칩이나 포켓와이파이를 선택할지 고민을 많이 하시더군요. 모두 가격이 다르고 장단점이 있는 만큼 상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로밍, 유심칩, 포켓와이파이 장단점 비교
일단 가격이 가장 저렴한 건 유심칩입니다. 다음으로 저렴한 건 포켓와이파이고 통신사 로밍이 가장 비쌉니다. 전화는 안한다는 가정으로 데이터 로밍만 해도 통신사 데이터 로밍은 11,000원 정도로 정말 비쌉니다.
하지만 공항이나 쇼핑몰 등에서 구입할 수 있는 필리핀 유심칩은 5일에 300페소 정도면 충분히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약 7,000원 정도 되는 돈으로 5일동안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하루 요금으로 치면 1,400원 밖에 안되는 금액입니다.
그런데 유심칩은 1인 당 1개를 구입해서 스마트폰에 꼽아야 되는 만큼 가족여행이나 친구들과 함께 가서 인원이 많다면 포켓와이파이가 좋을 수 있습니다. 물론 5명 이상되어야 이득인 셈이지만 유심칩은 핸드폰 번호가 바뀐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 분이 많더군요.
참고로 유심칩이나 포켓와이파이, 데이터 로밍 모두 인터넷 속도는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리하면 한 명이 사용할 거면 유심칩이 가장 저렴해서 좋고, 여러 명이 여행가는 거라면 포켓와이파이가 좋고, 전화번호가 바뀌는게 싫다면 포켓와이파이를 하시면 될거 같네요. 데이터 로밍은 아무래도 비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