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미얀마로 여행가시는 분이 많이 보입니다. 솔직히 여행객이 많이 없는 만큼 여행 정보도 별로 없고, 환율이나 환전 방법에 대해서도 모르는 분이 많은거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미얀마 여행을 준비하면서 알아보고 경험했던 내용을 기초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미얀마 돈(화폐) 단위와 환율
먼저 미얀마 화폐 단위부터 확인해 보면 미얀마의 돈 단위는 짯, 찻, 크얏 등으로 읽습니다. 그리고 통화 기호는 MMK이니 참고하시고요. 현재 미얀마 환율은 1짯에 0.83원, 100짯에 83원 정도, 10,000짯에 8,300원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미얀마 돈 환전 방법
미얀마 돈인 짯은 국내에서 환전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미 달러(USD)로 환전해서 미얀마에 도착 후 사설 환전소 등에서 환전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태국이나 캄보디아 등 근처에 있는 국가를 모두 여행하신다면 반드시 달러로 환전해서 나가야겠죠.
그리고 한국에서 달러로 환전할 때는 반드시 100달러 짜리로 환전해야 합니다. 100달러 미만의 지폐는 환전이 안된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구겨지거나 도장이 찍혀 있고 낙서된 지폐는 환전이 안됩니다. 은행에서 환전할 때 접히지 않은 신권으로 가지고 미얀마에 가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미얀마는 우리나라와 콘센트 모양이 다른 곳이 많기 때문에 멀티 어댑터는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