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순례라는 명목으로 이스라엘 여행을 가는 한국인 관광객이 적지 않습니다. 이스라엘은 외교부에서 여행자제, 철수권고, 특별여행주의보를 내릴 만큼 치안이나 여러가지 상황이 좋지 않은 나라입니다. 그래도 이스라엘 여행을 가시는 분을 위해 이스라엘 여행 시 유의사항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스라엘 여행경보 단계
이스라엘은 외교부에서 철수권고, 여행자제, 특별여행경보를 내리고 있는 곳으로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나라입니다. IS에 대한 테러 위험도 많은 만큼 가능하면 여행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스라엘 사건 사고
이스라엘은 아랍국가에 대한 검사가 심한 만큼 만약 아랍권 국가에 체류하다가 이스라엘에 가는 경우라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입국 거부) 만약 팔레스타인이 방문 목적이거나 팔레스타인에 지인이나 볼일이 있다고 하면 입국심사 시 거부나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행객이 많이 가는 텔아비브 욥바, 예루살렘, 네탄야 지역 등에는 관광객의 금품을 노리는 강도 사건이 많이 발생하니 차량에는 귀중을 두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행 목적이 명확하지 않거나 입국 목적에 맞지 않은 비자 취득은 오해를 살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스라엘 위험한 지역
이스라엘에서 특히 조심해야할 지역은 팔레스타인 지역입니다. 하마스가 장악하고 있는 가자지구는 특히 위험지역이며 팔레스타인 서안지구 등도 위험합니다. 그리고 유대교 극 전통주의자 거주지는 보수적인 지역으로 긴팔 셔츠, 긴 하의 등 보수적인 차림으로 가셔야 합니다.
검은 복장의 남자에게 여자가 말을 걸어서는 안되고, 긴 옷차림의 여자에게 남자가 말을 거는 것도 안되니 조심하시기 바라며, 안식일에는 유대교 성지에서 사진촬영을 하면 안됩니다.
이스라엘 ISIS 테러 위험 정보
이스라엘에서는 외국인이나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한 ISIS의 테러가 발생할 위험이 높은 만큼 성지 순례 시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스라엘 긴급 연락처
위급 상황 발생 시 +82-2-3210-0404으로 전화하시고 현지 긴급연락처는 경찰 100, 소방서 102, 대사관 연락처는 +972-9-951-0318입니다. (긴급 연락처 +972-50-883-9479)